홈 로그인 회원가입
 
향교교궁
배치도
대성전
명륜당
기타구조물
인천향교 유림회관
 
Home 시설안내 배치도

仁川鄕校는 仁川廣轢市 南區 官校洞 117번지에 所在하고 있다. 邑誌에 의하면 「鄕校在府東一里」라고 하여 都護府의 東側 1里거리에 위치하을 알 수 있으며 현재에는 文鶴國民學校 內에 있는 仁川 都護府 聽舍 建物의 동쪽으로 약 400~500m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원래의 위치에서 변함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文鶴山을 主山으로 하여 山0에 자리한 仁川鄕校는 入口에 紅箭門이 있고 그 좌측으로 14기의 비석군이 일렬로 자리하고 있다. 紅箭門에서 정북방향의 일직선으로 약 50m 가량 올라가면 외삼문이 좌우의 담장을 두르고 서 있다. 외삼문을 들어서면 막돌 허튼층으로 쌓은 높이 약 6m의 축대가 서있고 중앙으로는 계단이 나 있다. 계단을 오르면 좌측으로는 명륜당이 있고 담장으로 이어져서 우측으로는 薺器를 보관하는 薺室이 중앙의 大門과 같은 間으로 이루어져있다. 대문에 들어서서 뒤를 돌아보면 마을 전체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경관이 펼쳐진다. 明倫堂을 外三門보다 훨신 높은 곳에 자리케 한 것이 이와같이 좋은 경관을 확보하기위한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

대문을 들어서면 좌측으로는 명륜당의 마당이, 그리고 우측으로는 교직사로 통하게 된다. 명륜당의 마당을 중심으로하여 동측에는 동재가 있어 뒤쪽의 교직사를 시각적으로 차폐하고 있으며 서측으로는 서재가 있다. 북측으로는 중앙과 좌우에 계단을 두고 다시 작은 마당이 나오게 된다. 이곳이 대성전의 제사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명륜당 뒤쪽의 강학공간과 대성전 앞쪽의 제사공간과는 담장이나 다른 어떤 차폐물에 의한 공간의 분리는 없이 단지 단차로서 공간의 위계를 구성하고 있어 좁은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기법이 돋보이고 있다. 대성전은 전면 3間, 측면 3間으로서 전면에는 퇴간을 내고 있으며 그 좌우로 동무와 서무가 있다. 동무와 동재 사이에는 교직사로 통하는 일각대문이 있어 대성전의 제향의식시에 보조할 수 있는 통로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2벌대의 장대석 기단위에 세워진 대성전은 정면 3問, 측면 3問의 맞배지붕으로서 전면간은 제향의 기능을 고려하여 퇴간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建物의 規模는 65.48㎡(19.84坪)으로서 정면의 住問은 각 간이 3,070㎜(10.1曲尺)이고 측면은 御問이 3,350㎜(11.0曲尺), 兩 來間은 1,880㎜(6.2曲尺)으로서 전체 정면간과 측면간의 比는 1.3 : 1가랑된다. 정면을 제외한 배면과 양 측면은 중인방 아래로는 방화벽을 쌓아올렸고 내부의 바닥은 전돌로 마감하였다. 퇴간의 초석은 정교하게 가공된 원형초석으로서 2단의 쇠시리가 되어있고, 나머지 초석은 자연석을 사용하였다. 기둥은 모두 두리기둥으로서 흘림의 기법은 보이지 않는다. 창호는 정면에만 설치되어있고 각 간에 문설주와 상 · 하인방을 문얼굴로하여 2분합의 띠살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포는 전면은 출목없는 二翼工이고 배면은 一翼工으로 짜여져 있으며 내부의 익공형은 운궁형으로 초각한 보아지로 되었으며 외부익공은 초익공, 이익공 모두 수서형으로 강직한 형태로 구성되어져 있다. 전면의 퇴간에는 퇴량이 나와 그머리가 익공과 함께 券鼻形으로 조각되어져 있으며 두공은 하부에 초각이 되어진 전형적인 익공형 두공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전면 주간의 창방위에는 화반이 놓여져 상부의 주심도리 장여를 받고 있다.

架構構成은 종도리, 중도리, 주심도리로 이루어진 5량가로서 양 측면의 어간 기둥을 고주로 만들어 주두를 놓고 종량을 받으며 종량의 중앙에는 판대공을 놓아 종도리를 받고 있다.

지붕은 맞배지붕으로 전면은 서까래위에 부연을 단 겹처마이고 배면은 홑처마로 구성되어져 있다. 양 측면에는 풍판을 가설하였으며 박고의 끝에는 게눈각을 초각하였다.